한양사이버대학원 입학지원센터

No.1 을 넘어 Only.1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국내 최초·단독
온라인 박사 과정 개원

모집요강

입학안내

모집일정

구분 항목 기간 절차 및 방법 비고
박사입학지원서 제출--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접수 및 전형료 납부 무통장입금/신용카드
증빙서류제출--원본 제출 온라인제출/우편발송/방문제출
서류합격자 발표 --홈페이지 공지 -
면접고사 - -1차 서류 합격자에 한하여 면접고사 실시
-대면 면접으로 진행
전공별, 지원자별 면접시간은
상이할 수 있음
최종합격자
발표 및 등록
대상자 추후 안내 예정
  • 모집 일정 및 기간은 입시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면접고사 이후 일정은 개별 안내)
  • 면접 고사 날짜를 비롯한 입시 일정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이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은 수험생 본인의 책임으로 함

전형요소 및 선발기준

1) 전형요소 및 배점

구분 전형요소 비고
1차(서류전형) - 연구계획서및학업계획서
- 대학 및 대학원 성적
- 그 밖 전공에서 정하는 사항(논문,경력,포트폴리오 등)
100점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합격이며, 면접 대상자로 선발
2차 (면접전형) - 지원(전공) 분야 지식 (전공에 대한 다양한 지식 보유 여부)
- 학업계획(전공에 대한 학업계획, 향후 진로 계획)
- 소양(개인 소양, 학구적 태도) 및 그 밖에 전공에서 정하는 사항
100점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합격이며, 점수가 높은 지원자 순으로 선발
- 지원자의 학업 수행 능력이 일정 기준 미달할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200점

2) 합격자 선발기준

  • ① 서류전형, 면접전형 각각 100점 만점 기준 60점 미만, 최종 120점 미만 취득자는 불합격 처리
  • ② 서류전형(100점)과 면접전형(100점)을 합산한 총점에서 고득점자 순위로 선발
  • ③ 동점자 처리 기준 : 면접 > 학업계획서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하되, 전공별 수요 및 면접 편차를 반영하여 선발

3) 세부사항

① 1차 서류전형

평가항목 및 배점
  • ① 연구계획서 (40점)
  • ② 자기소개서 (논문/경력/포트폴리오 등 포함) (40점)
  • ③ 학부 성적 (10점)
  • ④ 대학원(석사) 성적 (10점)
평가방식 - 심사위원 2명 이상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 (논문, 경력 및 전공에 대한 이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심사)

학부 성적이 4.5가 아닐 경우 환산하여 적용

※ 학부 및 대학원 성적 환산 기준표

평균평점 4.0이상~4.5 3.5이상~ 3.0이상~ 3.0미만
학부 10점 9점 8점
석사 10점 9점 8점 7점

해외 대학 중 환산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전공에서 심사하고, 대학원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함

② 2차 면접전형

평가항목
  • ① 전공 지식
  • ② 학문에 대한 지식, 열정
  • ③ 전공에 대한 적성
  • ④ 그 밖 전공에서 정하는 사항
배점 - 100점 만점
평가방식 - 심사위원 2명 이상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 (논문, 경력 및 전공에 대한 이해, 연구 방향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심사)

모집전공 및 정원

구분 대학원 전공정원내
일반전형
박사 일반 디자인기획11
11

지원자격

1) 공통사항

  • ①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학위(Master Degree)를 취득한 자 또는 2024년 8월 31일 이전 취득예정자
  • ② 법령에 따라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③ 석사학위논문 혹은 이에 준하는 경력(전공에서 인정하는 관련분야 5년 이상 경력)을 보유한 자
  • ④ 외국소재 대학 출신자는 해당 국가의 공인을 받은 대학일 경우만 지원이 가능하며, 입학 후라도 해당 사실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입학을 취소함

지원절차

    홈페이지 접속

    대학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접속 > 지원서작성 버튼 클릭

    유의사항 확인

    - 인터넷 원서접수 유의사항 확인 및 개인정보 이용 동의

    온라인 입학지원서 작성(입력)

    공통사항 - 모든 작성내용은 제출서류와 일치해야 하므로 증빙서류가 있는 사항만 입력
    - 작성내용이 사실과 달라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은 지원자 책임으로 함
    사진 업로드 - 입학 후 학적부 사진 등으로 사용되므로 규정된 사이즈로 등록(Upload)
    - 최근 3개월 이내 반명함판(3×4cm) 사진 기준
    - 파일 용량 500KB 이하
    - JPG, JPEG, PNG, GIF 파일로 등록
    대학교 - 학사학위 취득 대학 및 성적 등 입력
    대학원 - 석사학위 취득 대학 및 성적 등 입력
    논문 - 석사학위 논문 개요 혹은 포트폴리오 요약본 입력
    경력사항 - 직장 경력 입력
    자격증 - 자격증명, 발급기관 및 취득일자 입력
    수상경력 - 수상내역 및 일자, 시상기관 입력
    입학동기 - 입학동기 선택
    자기소개서- 자기소개, 지원동기, 이력 및 경력, 특기사항 등 입력
    학업계획서 - 희망진로, 향후 학업계획 등 입력

    전형료 결제

    • 전형료 : 50,000원(2단계 전형료 10,000원 포함)
    • 결제방법 : 무통장입금 또는 신용카드 결제
    • 지원서 작성 완료 후 납부한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음

    서류 탈락시 2단계 전형료 반환

    증빙서류 제출

    제출서류
    • 우편발송용표지(제출서류목록)
    • 학력서류(필수, 원본제출)
    • 장학서류(해당자 필수, 원본 또는 사본제출 가능)
    • 기타서류(선택, 사본제출 가능)
    제출방법
    • 방문제출
    • 등기우편발송
    • 온라인제출
    서류도착 확인
    • 대학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 나의지원관리 > 서류제출확인 메뉴에서 서류 도착 여부 확인 가능
    • 우편배달사고 등 기타 사유로 기한 내 도착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은 본 대학원에서 책임지지 않음

제출서류

1) 제출서류 목록

① 학력서류(필수사항, 원본제출)

제출서류 비고 제출부수
석사 졸업증명서
  •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증명서로 제출

    * 졸업예정자는 졸업(학위수여)증명서를 2024.9.2.(월)까지 반드시 제출

  • 학위등록번호 기재된 졸업증명서/학위수여증명서(발급 후 90일 이내) 제출
  • 외국대학의 경우 학위기(원본대조 필수) 대체 가능
1부
학부 전체 성적증명서
  • 전 학년 총이수학점, 평균평점과 평점만점이 표기되어야 함 (예시: 총 평균평점=3.8/4.5)
  • 졸업예정자는 직전학기 성적까지 표기된 증명서 제출
  • 편입학자 및 복수전공자는 모든 대학의 성적증명서 각 1부
1부
대학원(석사) 전제 성적증명서
  • 전 학기 총이수학점, 평균평점과 평점만점이 표기되어야 함 (예시: 총 평균평점=3.8/4.5)
  • 졸업예정자는 직전학기 성적까지 표기된 증명서 제출
  • 편입학자는 모든 대학원의 성적증명서 각 1부 제출
1부

※ 해외 대학(원) 학위취득자 학력서류

  • ① 석사 학위기(학위명 기재) 사본(원본대조 필수) 1부
  • ② Release of Information Form 1부
  • ③ 학력조회동의서 1부(출력 후 친필 서명본)
  • ④ Apostille

    (중국 학위 취득자의 경우 학위증명서 사본, 중문 졸업증서 사본(毕业证书), 중국학위인증 및 중국학력인증 신청서 1부 추가)

  •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원본을 제출하며 반드시 번역/공증하여 원본에 첨부해야 함
  • 해당 국가의 정식 학위수여기관임을 증명하는 확인서 원본을 제출하며 한글 번역본을 공증하여 원본에 첨부해야 함. 공식 영문 졸업/성적증명서가 있는 경우 제출 가능

    (아포스티유확인서, 재외교육기관확인서, 학력(교육과정)인정확인서 中 택 1하여 제출)

    • - 아포스티유확인서 : 아포스티유 협약국의 해당국가 현지정부기관 및 발급지정기관에서 발급
    • - 재외교육기관확인서 : 해당 국가 대(영)사관에서 발급
    • - 학력인정확인서 : 아포스티유 협약 미가입 국가(캐나다 등)는 원본에 재외공관의 경유 증명을 받거나 해당국 주재 한국대사관 또는 영사관 경유를 증명한 서류 발급

② 기타서류 (선택사항, 사본제출 가능)

제출서류 비고 제출부수
석사학위 논문 석사학위 논문 소지자 중 희망자에 한함 1부
연구실적 증빙서류 연구 실적 소지자에 한함 1부
수상경력 증빙서류 수상 등의 내역이 있는 자에 한함 1부
공인어학시험 성적표 공인어학시험 성적이 있는 자에 한하며, 제출 당시 유효기간이 남아 있어야 함 1부
기타 전공과 관련된 증빙서류 기타 지원 전공과 관련된 증빙 희망서류1부
현역 군인(병)
  • 국방부장관의 진학허가서 1부
  • 사령부 처/실장 및 예하부대장의 진학허가서 1부
택 1부

③ 전공별 제출서류 및 유의사항

전공 추가제출서류 및 유의사항
디자인기획
  • 제출 서류 : 포트폴리오(PDF파일 20장 이내)
  • 제출 기한 : 면접 당일
  • 제출 장소 : 면접 장소

*포트폴리오는 사본으로 제출하며, 추후 반환하지 않음

2) 서류제출 방법

등기우편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220 한양사이버대학교 사이버 1관 C101 대학원 입학담당자’ 앞으로 2024년 8월 14일(수)까지 일반등기 송달
방문제출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내 사이버1관 1층 101호 한양사이버대학교 입학처에서 제출 (평일 : 10시~22시, 주말 9시~18시 근무)
온라인제출 본교와 연계된 사이트를 통하여 대학/대학원 학력서류 온라인 원본 제출 가능, 기타 서류 등 사본 제출 가능 서류는 이메일( go@hycu.ac.kr ) 또는 팩스(050-2290-0605) 제출

3) 서류제출 유의사항

  • 모든 서류에 대한 입증의 책임(외국 학교 포함)은 수험생에게 있음
  • 서류가 불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입학처에서는 수험생에게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음
  • 최종적으로 서류가 미비한 경우 접수하지 않거나 미제출로 간주함
  • 기한 내 미제출 혹은 미도착 시 합격자 및 장학생 선발대상에서 제외함
  • 모든 서류는 반드시 원본(최근 3개월 이내 발행)으로 제출하여야 함
  • 사본 또는 팩스로 발급된 증명서는 일체 인정하지 않으며, 재발급이 불가능한 서류일 경우에 한하여 원본 제출 시 확인 후 국내 주소 등으로 반환 처리

    -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 발급 서류가 흑백으로 출력된 것은 해당 기관 담당자의 원본대조 확인이 있는 것에 한하여 원본으로 인정함

  • 각종 증빙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제출 완료한 서류(인터넷 제출 포함)의 취소 또는 정정은 불가함

면접고사

1) 면접고사 시행일 : 2024.8.17(토), 면접 시간 대상자 별도 안내

2) 면접고사는 1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실시

3) 면접고사는 전체 대면 면접으로 진행

합격자발표 및 등록

1) 합격자 발표

① 일시 : 합격자에 별도 개별 유선 안내 예정

② 지원자 확인방법 및 유의사항

  • 대학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나의지원관리> 합격자조회 메뉴에서 확인
  • 합격자 조회는 수험생 본인의 의무이며, 불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수험생 본인의 귀책 사유임에 모든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음

③ 추가합격자 발표

  • 합격자 등록기간 종료 후 미등록에 대한 결원보충이 있는 경우, 추가합격자에게 등록일자와 함께 개별 통지함
  • 예비합격 순위에 따라 연락하며, 연락이 3회 이상 두절된 경우 후 순위자에게 입학기회를 부여함

2) 합격자 등록

① 등록금 납부 기간 : 합격자에 별도 개별 유선 안내 예정

② 등록금 납부 방법 : 무통장입금, 고지서납부, 신용카드결제

③ 디자인기획(박사학위과정) 입학금 및 수업료

  • 입학금 700,000원 (첫학기)
  • 수업료 4,450,000원 (매학기)

④ 등록 후 수강신청 진행(해당자 개별 연락 예정)

지원자 유의사항

  • 1) 서류전형, 면접전형 각 60점 미만, 최종점수 120점 미만자는 모집정원에 상관없이 불합격되며, 수학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는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 2) 세부 및 전체 입학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 3) 모집 일정, 전형구분, 전공선택 착오 및 연락처, 주소 미기재 또는 오·탈자 등으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은 수험생 본인의 책임으로 함
  • 4) 제출한 서류(인터넷 제출 포함)는 제출 기한 후에는 취소 또는 정정하지 못하며, 전형료는 고등교육법 관련 규정을 준수함

    (지원접수기간 내 지원 취소 시 반환, 서류 탈락 시 2차 전형료 10,000원 반환)

  • 5) 수험생 유의사항을 준수하고, 면접고사 중에는 면접위원 및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야 함
  • 6) 다음의 경우에는 입학을 허가하지 않거나 취소함
    • ① 각 전형별 학력 또는 자격미달자
    • ② 등록기간 중에 등록을 하지 않은 자
    • ③ 기한 내 입학지원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자
    • ④ 허위사실 기재 또는 서류 변조 및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한 자
  • 7) 본교 지원자 및 입학생은 타(他)대학 복수 지원, 이중 등록(학적)이 가능함

    (단, 타(他)대학이 복수 지원, 이중 등록(학적)을 허용하는지 해당 대학에 확인 필요)

  • 8) 접수 기간과 납부 기간에 서류를 미제출하거나 해당 금액을 미납한 경우 지원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 9) 입학포기 또는 자퇴로 인한 등록금 반환은 관련 교육법령에 의거하여 반환되며, 소정의 반환 절차에 따름
  • 10) 등록금(수업료)의 반환은 본교 학칙 제58조에 의거하여 반환함
  • 11) 본 입학전형(안)에 명시되지 않은 입학관련 사항은 본교 대학원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름
  • 12) 입학전형 최종 결과에 이의가 있거나 이에 불복하는 지원자는 전형결과 통보 후 1주일 이내에 이의 제기 가능하며, 대학원위원회에서 접수 후 2주일 이내 재심 여부를 결정함

    (붙임 양식 참조)

  • 13) 입학 후 연구등록 학기를 운영할 수 있으며 연구등록금을 요청할 수 있음

입학관련 문의처

  • 주 소 : (04763) 서울시 성동구왕십리로 220 한양사이버대학교 사이버1관 C101 입학처
  • 홈페이지 : http://gsgo.hycu.ac.kr
  • 전화번호 : 02-2290-0700
  • 팩 스 : 050-2290-0605
  • 전공 연락처
    구분 전화번호 비고
    일반대학원 디자인기획02) 2290-0729 ◦ 전공소개
    ◦ 교육과정
    ◦ 수강신청
    ◦ 자격증
    ◦ 졸업/논문
    ◦ 학생활동
    ◦ 학생복지
    ◦ 향후진로 등 질의 가능